블로그 · 콘텐츠 수익화

구독자 0명에서 쇼츠 수익화까지 얼마나 걸릴까?

노마드차 2026. 2. 7. 20:08

예전 포스팅에서 3만 명의 구독자를 달성하기까지 콘텐츠 제작 경험담을 포스팅했었습니다.

 

 

유튜브 쇼츠로 3만 구독자를 달성한 콘텐츠 제작 경험담

유튜브 쇼츠 채널을 시작하기 전까지 나는 콘텐츠 제작이라는 게 정말 막연했다.블로그 글쓰기도, 영상 편집도 해본 적 없는 완전한 초보였으니까. 그저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가벼운 마음으

nomad-cha.com

 

해당 포스팅에서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뤘다면, 오늘은 구독자 0명부터 시작해서 쇼츠 수익화를 하기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그 기간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유튜브 구독자 0명에서 수익화까지
유튜브 구독자 0명에서 수익화까지


 

1. 수익 창출을 위한 최소 조건, 1000명까지 얼마나 걸릴까?

 

유튜브를 처음 시작해 보면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를 하루에 10번도 넘게 들어가 보게 됩니다. 내가 올린 영상이 얼마나 조회수가 늘었을지, 구독자는 얼마나 늘었을지 들여다보기 위해서죠. 그중에서도 많이 들어가 보는 게 '수익창출' 탭입니다.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의 '수익창출' 탭 이미지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의 '수익창출' 탭 이미지

 

이 탭에 들어와서 보는 건 사실 내가 수익을 창출하기까지 얼마나 남았냐겠죠. 그런데 확인을 해보면, 구독자 500명에 Shorts 조회수 300만이 수익 창출의 조건입니다. 여기까지만 보고 나면 '생각보다 할만하겠는데?' 싶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 정도 조건이라면 아주 어려운 편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수익 창출에도 단계가 있다는 게 함정이죠. 수익 창출은 총 2단계로 나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조건은 수익창출 1단계의 조건입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1단계 조건 충족 시, 가능한 수익 창출 목록

- 유튜브 멤버십
- Supers(Super Chat, Super Sticker, Super Thanks)
- 유튜브 쇼핑

 

위 표에서처럼 1단계만 충족을 하게 된다면, 흔히 '조회수 수익'이라고 하는 수익 창출 목록은 없습니다. 즉, 진정한 의미의 수익 창출은 아니라는 것이죠.

 


 

2. 조회수 수익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실제로 조회수 수익까지 얻기 위해서는 1차 수익 창출이 아닌 2차 수익 창출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조건이 Shorts의 경우에는 극악의 난이도라고 불리죠.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의 '2차 수익창출' 탭 이미지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의 '2차 수익창출' 탭 이미지

 

2차 수익 창출의 경우 구독자 1,000명에 Shorts의 경우 유효 조회수 1,000만 회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그런데 알아야 할 점이 2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유효 조회수90일이라는 기간 설정입니다.

 

유효 조회수는 실제로 시청자가 내 영상을 시청한 조회수입니다. 예를 들어, 쇼츠를 넘기다가 영상이 뭔지도 안 보고 넘기는 경우가 있죠? 그런 경우라면 유효 조회수로 책정되지 않습니다. 일반 조회수로만 책정이 되죠. 보통 유효 조회수는 일반 조회수의 50%~70% 정도로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이 난이도를 더 올려주는 것이 지난 90일간의 기록입니다. 지난 90일간의 기록만으로 유효 조회수 1,000만 회를 채우려면 하루에 1개씩 영상을 올린다고 했을 때 하루에 적어도 일반 조회수 기준 20만 회 이상은 찍어줘야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3. 실제로 쇼츠만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제가 Shorts 만으로 수익 창출에 성공했기 때문이죠. 제가 이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글에서도 밝힌 적이 있습니다만, 쇼츠의 떡상은 무조건 한 번은 옵니다.

 

물론 여러 가지 변수들은 항상 존재합니다만, 꾸준하게만 올리다 보면 Shorts로 수익창출 하는 것도 절대 무리는 아닙니다. 제가 만든 영상의 경우 영화나 드라마 영상을 짜깁기 한 영상도 아니고, 불펌 영상도 아니고, AI 영상도 아니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창작으로 만든 Shorts 영상이었죠. 이런 영상임에도 수익 창출을 할 수 있었던 건 채널 영상 분석꾸준함이 컸던 것 같습니다. 

 

그와 관련한 내용들은 다른 포스팅에서도 많이 다뤘으니 여기서 따로 적진 않고 링크만 남겨두겠습니다.

 

유튜브 쇼츠 조회수 안 나오는 이유 1|3초만에 나가는 시청자

나는 쇼츠의 광팬이었다. 쇼츠가 나온 지 얼마 안 된 시점에 하루 종일 쇼츠를 보다가, 쇼츠가 더 이상 넘어가지 않을 때까지 쇼츠를 본 적도 있다.(믿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진짜 그랬었다) 그래

nomad-cha.com

 

그리고 구독자 0명부터 수익 창출까지 걸렸던 기간은 대략적으로 4개월 정도였습니다. 그러면 이런 궁금증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니 쇼츠 수익 창출은 90일이라고 하지 않았나? 4개월이 걸린 거면 90일 넘었는데?' 

 

네, 분명 90 일라고 말씀드리긴 했습니다. 지난 90일간의 기록으로 수익 창출을 한다는 것이죠. 저 역시 그랬고, 많이들 오해하시는 부분이 채널을 생성하고 난 뒤 90일이라고 생각하시는 겁니다. 그게 아니고 지난 90일간의 기록만 수익 창출의 조건으로 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 4월 1일에 올렸던 영상부터 시작해서, 그로부터 90일 뒤인 6월 30일까지 올린 영상을 수익 창출의 조건으로 사용하고, 7월 1일로 넘어간다면, 4월 1일이 아닌 4월 2일부터 7월 1일까지의 영상 조회수를 수익 창출의 조건으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100만 조회수를 기준으로 잡고, 그 조회수가 찍히는 영상이 나올 때까지 조급 함 없이 영상을 올리며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100만 조회수가 터진 그 영상부터 영상 개수를 좀 늘리고 편집과 채널 운영도 빠짐없이 해서 90일 안에 1000만 조회수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영상 편집의 '영'자도 몰랐었고, 다른 SNS를 잘하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정말 맨땅에 헤딩으로 구독자 0명에서 4개월 만에 수익 창출이 가능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 중 대부분도 아마 저와 비슷한 시작을 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지금 유튜브를 부업으로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 보세요. 진짜 월급 외 수익이 가능할 테니까요.

 

 

이전 글

 

유튜브는 정말로 레드오션이 맞을까?

회사를 다녀본 사람이라면, '회사 때려치우고 유튜브로 벌어먹고 싶다'라고 한 번쯤은 생각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시작을 해보려하면, 주변에서 하는 얘기는 보통 이렇다. '야, 지금 유튜

nomad-cha.com

 

 

유튜브 쇼츠는 운일까, 실력일까? | 유튜브 구독자 3만 명이 말하는 현실

유튜브 쇼츠를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잘되는 건 그냥 운 아니야?' 어떤 영상은 이유도 모른 채, 조회수가 100 만회씩 터지고,어떤 영상은 공들여 만들

nomad-cha.com